top of page
Yangpyeong - 집우宇집주宙

Yangpyeong , South Korea | 2021-2022 

양평주택 집宇집宙 는 부인의 암 완치를 5주년을 기념하는 젊은 부부와 그들의 반려견 반려묘를 위한 집입니다.. 


집의 배치에는 건축주가 희망하는 것과 대지의 조건이 절묘하게 맞물려 있습니다.  아침에 일출을 보면서 요가와 명상을 하고싶다는 소망에 따라,  이웃 집 사이에 일출을 볼 수 있는 위치를 찾아 침실의 동쪽 창을  냈고,  대지에 자리 잡은 돌의 위치와 높이에 맞춰 료칸처럼 독립적인 욕실을 구성해 안마당을 구성하니 집의 배치가 완성 되었습니다.

DJI_0269.jpg

암 투병 이후의 삶을 위한 집인지라, 처음부터 건강한 집이 목표였기에 목구조가 우선적으로 고려되었습니다. 집은 목구조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줄일 수 있게 하나의 지붕과 심플한 매스안에 다양한 내부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표면적은 적고 지붕 모양은 단순해서 하자의 우려가 적고 공사도 5개월만에 완성되었습니다.  

4_5반복재생.gif

일반적인 방과 방으로 이루어지 집과 달리 집宇집宙 에는 슬라이딩 도어와 순환동선으로 공간이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는 건축주의 집에 오는 손님들과 적당한 거리감과 공존을 위한 장치입니다. 덕분에 40여평 정도인  크지 않은 집이지만, 재택근무를 하면서 집에서 피아노 레슨도 하고 주말이면 친구들이 놀러와 숙박을 해도 불편함 없이 공간을 다양한 방법으로 확장 시키거나 분리하면서 유연하게 사용되고있습니다. 

‘집宇집宙라는 집의 이름은 ‘서로에게 지붕되고 기둥된다’는 의미로 건축주가 지은 이름입니다.

집을 뜻하는 한자 宇와 宙는 지붕을 뜻하는 갓머리가 있는데 , 큰 지붕안에 다양한 항로와 궤도가 있는 집의 구조와 닮았습다. 
 

bottom of page